내 손으로 그리는 '오늘의 그림 일기'
#5 컬러링으로 생동감 있는 캐릭터 만들기
'태블릿으로 그리는 그림일기' 수업, 다섯번째 챕터를 들어볼 차례입니다. 어느덧 수업의 절반을 지나고 있는데요. 지난 시간까지는 그림을 그리기 위한 준비 과정이었다면,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색을 입혀 캐릭터를 완성시켜가는 단계입니다.
디지털 드로잉의 가장 큰 장점! 바로 수만가지의 색깔을 골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다양한 컬러를 고르는 법,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게 색칠하는 법을 배워 생동감 있는 캐릭터를 완성시켜보았답니다 :) 함께 보실까요?
Ch.5 원하는 색을 고르고 빠르게 색칠하는 방법
- 바깥으로 색칠이 튀어나가지 않게 컬러링하기 연습!
지난 시간에 배운 표정 연습 + 헤어스타일 + 얼굴형 연습과 함께 본격적으로 캐릭터에 옷을 입혀보았는데요. <오늘의 다은> 클래스에서는 연습용 스케치를 제공해주어 초보자들도 누구나 따라그려볼 수 있답니다! 저도 오늘의 다은님 코디를 참고하여 옷을 입혀주었는데요.
색칠 순서를 연습해보기 위해 일부러 두겹으로 레이어드 한 코디로 연습해보았습니다. <클래스101 - 오늘의 다은>에서 배워본 컬러링 꿀팁을 함께 알아볼까요?
"색칠할 레이어는 스케치 레이어보다 '아래'에 두고 칠할 것!"
이제 태블릿과 포토샵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스케치, 컬러링 레이어를 따로 따로 만들어두며 작업한다는 사실 정도는 알고 계시죠? 저도 어느덧 얼굴/머리/몸 등 레이어를 나눠가며 작업하는데 익숙해졌는데요~! 까먹을 때도 있으니 작업하는 틈틈이 오른쪽 레이어 팔레트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스케치 위에 색을 입혀보려고 했는데요. 새롭게 만든 컬러링 레이어가 스케치 레이어보다 위에 가있을 경우, 아래와 같이 색이 스케치를 덮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ㅠ_ㅠ
따라서 새 레이어는 스케치 레이어보다 <아래>쪽으로 옮겨준 후 색칠을 시작해야 스케치 선이 보이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얼굴색을 칠했을 때, 스케치 선은 남아있는 상태가 되어 테두리를 기준으로 넘어간 부분은 지우개로 편히 지울 수 있겠죠?
"지우개 없이 선택 영역 안쪽에서만 색칠하기 Tip!"
- 바깥으로 색칠이 튀어나가지 않게 영역을 막아준다
얼굴에 이어 이제 머리를 색칠할 차례인데요. 얼굴은 동그라미로 색칠이 튀어나가도 지우개로 금방 지우면서 작업할 수 있었는데.... 머리를 칠하려고 보니 구불구불한 곡선이 많아 지우개로 일일이 지우기가 힘들었답니다ㅠ_ㅠ 테두리를 넘어 마구잡이로 튀어나온 머리색이 보이시나요..?
지우개로 이걸 언제 다 지우나.. 하고 절망하고 있을 때, 바로 <클래스101 - 오늘의 다은> 수업에서 가르쳐준 꿀팁! 선택 영역을 잡아 그 안에서만 마음껏 칠해보는 작업이었는데요.
먼저 머리컬러를 색칠하기 위해 '새 레이어 (Crtl + Shift + N)'를 만들어 준 후 레이어 명을 '머리 컬러'로 바꿔보았습니다. 그 뒤 '머리 컬러' 레이어가 아닌 '스케치' 레이어를 다시 선택해 준 상태에서,
왼쪽 도구에서 '마술봉(단축키 W)' 을 선택 해준 후 -> 머리 안쪽 빈 공간을 선택해줍니다!
다만, 이 작업은 머리 스케치가 전부 막혀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뚫린 부분이 있다면 바깥의 흰 배경까지 한꺼번에 선택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해요!
이렇게 머리 안쪽 영역이 잘 선택됐다면, 이제 다시 오른쪽 레이어 팔레트에서 '스케치 레이어'가 아닌, '머리 컬러' 를 선택해준 후 태블릿 펜을 이용해 쓱쓱 마음껏 머리색을 칠해봅니다! 절대 선택된 영역 바깥으로는 넘어가지 않아 안심하고 칠할 수 있게 됐어요 :)
같은 방법으로 원피스의 영역도 잡아주어 태블릿 펜으로 마음껏 칠해주었는데요. 펜으로 마음껏 인튜어스 위에서 이리 저리 칠해보아도 바깥으로 넘어가지 않아 편하게 색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기서 한가지 더 꿀팁을 드리자면, 색을 칠하는데도 편한 순서가 있는데요.
가장 아래쪽에 있는 것들을 먼저 -> 가장 바깥쪽에 있는 것들을 맨 나중에 칠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피부(얼굴, 목 등) -> 머리색 -> 니트 -> 원피스 순서대로 칠을 하면 어차피 맨 나중에 입혀진 옷이 안쪽에 튀어나왔던 색칠 부분을 가려주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는 것이지요 :)
이제 모든 컬러링이 끝난 후, 오른쪽의 수많은 레이어들 중 스케치를 제외한 나머지 레이어들만 켜볼까요? 짜잔! 테두리 선이 없어지면 이런 모양으로 채색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불투명도(Opacity)와 흐름(Flow) 조정을 이용해 그림자, 말풍선, 꼬르륵- 텍스트 주변의 효과까지 칠해보았는데요. 밋밋하기만 했던 흑백 캐릭터에서 좀 더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로 한단계 진화했죠? *_*
"팔레트의 다양한 색상 이용하기"
와콤 인튜어스와 함께하는 <클래스 101 - 오늘의 다은> 편에서는 팔레트를 이용해 다양한 얼굴색, 머리색, 볼터치 색을 고르는법도 배울 수 있었는데요.
오른쪽 팔레트의 H, S, B 를 조절해 원하는 색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H, S, B는 각각 Hue (색상) / Saturation (채도) / Brightness (명도) 를 뜻합니다.
각각을 조정하여 보다 세밀한 색감 표현이 가능한데요. 오늘의 다은님께서 올려주신 볼터치, 스킨톤 색상을 참고하면서 나만의 팔레트를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원하는 색상들을 미리 만들어두어 저장했다가, <스포이드> 툴을 이용해 필요한 색상을 골라내 사용하면 되니까요 :)
참고로, 같은 색상에서 채도, 명도 등만 한톤씩 어둡게 / 밝게 조정해주면 효과를 표현하기 좋습니다. 예를들어, 니트의 올 모양이나 옷의 주름, 양말의 고무줄, 얼굴의 명암 등을 표현할 때 비슷한 색상으로 표현하면 더욱 자연스럽겠죠?
오늘은 타블렛과 포토샵을 이용해 색을 입히는 방법을 배워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다양한 옷을 입혀 캐릭터를 만들어볼텐데요. 여러가지 버젼의 '데일리룩'을 그려보며 점점 업그레이드 돼가는 캐릭터의 모습,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