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콤생활백서 #1 포토샵 꿀팁
'타블렛으로 포토샵 누끼 따기'
안녕하세요 와콤 블로그 팬 여러분! 오늘부터 와콤 타블렛을 이용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꿀팁들을 대방출하는 '와콤생활백서' 시리즈가 시작됩니다 :) 그 첫번째로는 포토샵에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기능인 배경과 이미지를 분리하는 방법, 즉 '누끼 따는 법'을 배워볼텐데요. 흔히 '마술봉' 도구를 이용해 클릭하는 방법으로 누끼를 땁니다. 복잡하고 울퉁불퉁한 곡선에서는 깔끔하게 분리하기 어렵습니다. 펜 타블렛과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좀 더 깔끔하게 누끼 따는 법을 배워볼까요?
올가미도구 이용하기
1) 다각형 올가미 도구로 깔끔하게 누끼 따기
마술봉 도구를 이용해 쉽게 누끼를 따는 법도 있지만, 조금 더 깔끔하게 누끼를 따고 싶다면 '올가미 도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올가미 중에서도 '다각형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누끼를 따볼텐데요. 다만 이 방법은 분리하려는 사진의 선이 직선으로 이루어져있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와콤 신티크 프로 제품 박스와 같이 일정한 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다각형의 경우 쉽게 쓸 수 있는 방법인데요. 따라해볼까요?
먼저 왼쪽 팔레트에서 '올가미'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기본 올가미 도구 외에 '다각형 올가미 도구'가 나오는데요. 이를 선택해줍니다.
다각형 올가미도구는 모서리의 꼭짓점을 이용해 레이어를 선택하는 방법인데요. 사진에 표기해둔 것처럼 와콤 신티크프로 제품 박스의 꼭짓점을 따라 순서대로 선택해주면 됩니다. 꼭짓점을 선택해 이어나갈 때마다 테두리 선이 그려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마지막 꼭짓점은 첫번째 출발점이 되겠죠? 이를 선택할 때 O 동그라미 모양의 포인터가 나오면 출발점과 연결돼 레이어 선택이 끝난다는 표시입니다.
이렇게 모든 꼭짓점들을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제품 박스의 테두리를 따라 선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 상태로 영역이 선택됩니다.
아래와 같이 점선이 표시된다면 성공적으로 영역 선택이 된 것인데요. 이 상태에서 선택된 부분만 새로운 레이어로 복제하면 됩니다. 레이어 복제의 단축키는 'Ctrl + J' 인데요. 상단 메뉴의 '레이어 - 레이어복제'로도 선택 가능합니다 :) 선택된 영역을 새로운 레이어로 만들기 위해 '레이어 복제' 단축키인 'Ctrl+J' 버튼을 눌러줍니다.
짜잔-! 오른쪽 레이어 팔레트를 보면 와콤 신티크프로의 제품 박스만 따로 잘린 <레이어 1>이 생성된걸 확인할 수 있죠?
누끼가 잘 따졌는지 배경과 분리해서 확인하고 싶다면, 오른쪽 레이어 팔레트에서 배경 앞에 있는 눈동자 버튼을 클릭해 꺼주세요. 잠시 배경 레이어는 안보이게 되고, <레이어 1>만 보이게 됩니다. 투명한 배경 위에 와콤 신티크프로의 제품 박스만 깔끔하게 분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추후 여러 레이어로 작업하게 된다면 헷갈리지 않게 <레이어1> 이름 부분을 더블클릭해서 레이어 이름을 '와콤 신티크프로 박스' 등으로 보기 쉽게 변경해주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
2) 자석 올가미 도구로 복잡한 선 따기
제품 박스처럼 명백하게 꼭짓점들이 존재하는 다각형 외에 울퉁 불퉁한 곡선들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분들 계시다고요? 걱정마세요~! 그런 분들을 위해 '자석 올가미 도구'도 있으니까요!
올가미도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맨 마지막에 '자석 올가미 도구'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해줍니다. 자석 올가미 도구는 영역을 따라 자석처럼 달라붙어가며 선을 따주는 도구인데요. 아래와 같이 와콤 인튜어스를 사용하고 있는 '손과 펜'의 영역만 선택해보겠습니다. 마우스를 손 주변을 따라 갖다대면 자동으로 자잘한 점들이 생기며 이를 선택해주는데요. 이때 세밀한 컨트롤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우스보다 정교한 펜 타블렛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선을 따라가면서 원하지 않는 부분까지 선택 되는 것 같다면 직접 클릭하며 원하는 부분까지 점을 찍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끝까지 잘 선택했다면 아래와 같이 손과 펜 부분만 점선으로 영역 선택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에서 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레이어 복제 단축키인 'Crtl + J' 키를 눌러 따로 분리해내 줍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쪽 레이어 팔레트에서 배경 레이어 부분의 눈동자를 클릭해 잠시 안보이게 해두면, 손과 펜 부분의 레이어만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조금 더 디테일한 부분까지 잘라내야 할 때 '지우개'를 활용해 주변을 다듬어주어야 하는데요. 이때에도 역시 마우스보다는 '펜 타블렛'을 이용해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주변을 지울 수 있습니다.
와콤 인튜어스를 활용해 주변을 지웠더니 훨씬 더 깔끔해진 모습을 볼 수 있죠? 펜을 잡아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해 군더더기까지 말끔하게 지우기 편리합니다.
만약 더욱 세밀한 부분까지 지우고 싶다면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위쪽으로 움직여 레이어를 '확대' 시켜준 상태에서 꼼꼼하게 주변을 정리해줄 수 있는데요. 펜 타블렛을 이용한다면 자석 올가미도구가 아니어도 일반 '올가미 도구'로 주변을 그림 그리듯 따라가며 누끼를 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지우개로 지워내야 하는 영역이 조금 더 늘어나니 너무 복잡한 선이 아닐 때 사용해주세요 :)
레이어가 원하는대로 완성됐다면 이를 복사해 다른 사진에 합성 시켜볼 수도 있습니다. 와콤 인튜어스가 아닌 와콤 신티크 프로에서 작업하는 것처럼 합성해볼까요?
와콤 신티크프로 사진 위에 아까 누끼를 딴 '펜 잡은 손'의 레이어를 가지고 옵니다. 오른쪽 레이어 팔레트에서 가져올 레이어를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하여 위쪽에 새로 열어놓은 '와콤 신티크 프로' 캔버스에 갖다대면 자동으로 레이어가 불러와지니 참고해주세요 :)
짜잔-! 레이어를 가져오게되면 가져온 레이어 주변으로 '조절점'이 생기는데요. 이 조절점에 마우스를 대고 자유 자재로 크기 조정과 회전을 할 수 있습니다.
회전을 통해 조금 더 자연스러운 구도로 배치해보았는데요. 와콤 신티크 프로 크기에 맞추어 손 크기도 조금 더 작게 조절해보겠습니다.
짠-! 어떤가요? 정말 와콤 신티크 프로 위에서 작업하는 것 처럼 자연스러운 합성 사진이 완료됐습니다 짝짝짝! 이 처럼 마술봉, 올가미 도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누끼를 따고, 다른 사진과도 합성하는 방식으로 활용해보세요. 와콤 펜 타블렛을 활용한다면 훨씬 더 디테일한 부분까지 작업할 수 있어 한층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