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콤 블로그 팬 여러분! 와콤 인튜어스를 활용해 만화를 손쉽게 그려보는 튜토리얼 강좌, 어느덧 아홉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인물들의 대화나 장면의 극적인 효과를 위해 '손글씨 효과' 입히는 법을 배워봤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효과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줄 '효과선(Effect lines)' 입히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형 툴에서 손쉽게 효과선을 입혀볼 수 있는데요. 좀 더 효과가 집중되길 원하는 지점에 포인터를 대고 그 주변으로 원 크기를 늘리는 만큼 효과선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인물의 클로즈업이나 상황 부각, 말풍선의 집중 등 다양한 의도와 함께 쓰일 수 있는데요. 이 효과선들은 특수 레이어로 따로 생성되기 때문에 오브젝트 툴을 이용해 효과선의 굵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어점을 선택하면 보다 세밀한 조절이 가능하겠죠?
클립스튜디오 페인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효과선 외에도 수작업을 통해 원하는대로 효과선을 입힐수도 있답니다. '특수자'와 '평행선'툴을 이용해 원하는 모양, 크기로 다양하게 효과선을 입혀보세요 :)
효과선 넣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 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와콤 인튜어스와 소프트웨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