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om everywhere] “온라인 수학 강의에 꼭 필요한 판서, 와콤 타블렛과 찰떡 궁합이죠” 수학 강사 신봉기
[Wacom everywhere] “온라인 수학 강의에 꼭 필요한 판서, 와콤 타블렛과 찰떡 궁합이죠” 수학 강사 신봉기
팬데믹은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오프라인이 주가 되던 업무, 회의, 교육 등 일상의 많은 부분이 온라인 영역으로 옮겨졌죠. 특히 교육 현장에서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합한 하이브리드 교육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오늘 Wacom everywhere의 주인공, 신봉기 수학 선생님은 2017년부터 온라인 수업을 진행해온 디지털 강의의 선두주자입니다. 판서 앱, 와콤 타블렛 등 온라인 수학 강의에 IT를 접목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수업으로 학생들과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러닝부터 블렌디드 러닝까지 온오프라인을 병합한 수업이 대세인 요즘,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는 선생님이라면 오늘 인터뷰를 주목해 주세요. 신봉기 수학 선생님이 전하는 온라인 강의 방법부터 노하우, 최상의 IT솔루션 조합까지, Wacom everywhere 서른 세번째 이야기 함께 만나 보시죠.
‘Wacom everywhere’의 서른 세 번째 주인공 신봉기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고양시 신원동 윌수학학원의 원장이자 직접 수업하는 수학 강사입니다. 또 유튜브 “봉기쌤, 쉽게 배우는 수학”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유튜버이기도 합니다. 꿈 많은 우리 고3들과 함께 주로 수업하고 있으며 함께 수학을 고민하고 풀어나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필기 앱과 찰떡궁합인 ‘와콤 타블렛’
2017년 정도부터 와콤을 사용했던 것 같아요. 칠판수업을 주로 녹화를 하여 보강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영상녹화와 편집이 오래 걸리기도 하고, 혼자 녹화하기에 여러가지로 힘든 측면이 있었어요. 그래서 맥북과 TV 로 수업을 시작했고 그때 필요한 판서 도구가 와콤이었어요. 현재는 와콤 인튜어스 프로(PTH-660)와 인튜어스(CTL-6100WL)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맥 OS 노타빌리티 어플리케이션과 와콤 타블렛은 정말 찰떡궁합입니다!
수학 강의에 적합한 와콤 타블렛의 ‘호버 기능’
와콤 타블렛을 선택한 가장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호버’ 기능입니다. 수학 강의 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화면을 지시하는 ‘커서’ 기능이 있는데요. 일반 아이패드를 사용해서 녹화할 때는 커서가 보이지 않아 수업에 어려움을 겪었어요. 그러던 중 맥OS에 있는 노타빌리티 어플리케이션에서 수업에 사용하기 딱 좋은 커서 모양을 발견했고,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 와콤 타블렛을 선택했습니다. 와콤 타블렛의 적당한 ‘호버’ 거리가 수업을 아주 편리하게 만들어 줍니다.
‘비창작분야의 타블렛 유저’로서 와콤 타블렛을 선택한 세 가지 이유
와콤의 필기감과 성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어서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 없을 듯합니다. 직접 와콤 타블렛을 사용하며 느낀 점은 우선 내구성이 정말 좋습니다. 8년 가까이 사용해 오면서 단 한 번도 고장난적이 없어요. 그래서 수학 학원 내 모든 강의실에 구비했고, 아직도 잔고장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빨리 된다는 점입니다. 맥OS의 업데이트에 맞춰 타블렛도 바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불편함 없이 잘 사용하고 있어요. 셋째로, 펜심을 구하기 정말 쉽습니다. 오픈마켓에서 언제든지 구입할 수 있어서 소모품 관리에도 편리하고 좋아요.
펜 타블렛과 액정 타블렛 중 강의에 더 적합한 타블렛은?
예전엔 펜 타블렛과 액정 타블렛 와콤 원 1세대를 모두 사용했는데요. 지금은 인튜어스와 인튜어스 프로 두 가지 펜 타블렛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업 중에 도형 및 그래프 등을 그리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 필기량이 굉장히 많아 와콤 원 1세대의 화면만 보면서 수업하는 것이 약간 불편하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지금은 인튜어스 프로를 주로 사용하고 있고, 인튜어스 프로에 내장된 펜이 정말 좋아 강의에는 펜 타블렛 사용을 더 추천합니다.
와콤 펜에서 펠트심으로 교체해 사용하는 이유가 있다면?
수학수업은 많은 양의 판서가 이뤄지는데 펜이 미끌거리면 손목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마찰력 있는 펜심을 쓰고 있어요. 와콤의 펠트심은 서걱서걱하는 느낌으로 많이 미끄럽지 않아 판서에 유용해요.
와콤 타블렛과 맥OS 노타빌리티, 수학 강의 최고의 궁합
수업 중에는 맥OS 노타빌리티를 와콤 타블렛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OS에서 와콤의 사용이 매우 안정적이고 와콤의 ‘호버’ 기능으로 ‘커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펜에 있는 두 가지 단축키로 아주 간편하게 지우개/펜을 번갈아 가며 사용할 수 있어서 지금은 노타빌리티와 와콤 조합을 매일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
전국의 수많은 수험생들과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수학 지식을 전달하고 도움이 되는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봉기쌤, 쉽게 배우는 수학” 채널 유튜브 구독자 “10만” 도 목표예요!!
와콤에게 전하는 메시지
와콤의 40주년 너무 축하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제품으로 우리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