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Webtoon

[웹툰 튜토리얼_Ep.7] N형 썸남 얼굴 그리는 법 by 잭콕작가

Wacom 2024. 1. 30. 11:37

[웹툰 튜토리얼_Ep.7] N형 썸남 얼굴 그리는 법 by 잭콕작가

 

 

오늘은 MBTI ‘N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미남 캐릭터 드로잉을 보여드리겠습니다. ‘N‘Intuition’의 약자로 직관적인 사고를 하는 유형입니다. ‘인식정보수집과정에서 육감에 의존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보는 편이라 상상력이 풍부하며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타입이죠. 추상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접근을 특징으로 하며,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에 매력을 느끼기 때문에 세상을 넓고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N의 특징을 토대로 ‘N미남 캐릭터를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영웅 뽑기는 신중하게라는 작품을 담당하고 있는 잭콕입니다. 오늘은 MBTI ‘N에 적합한 몽상가 캐릭터를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이 많은 캐릭터이다 보니 저는 로맨틱한 미남을 생각했는데요. 국가로 따지자면 저희가 전형적으로 알고 있는 이태리 미남을 떠올리시면 될 것 같아요.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진중해 보이는 이미지로 반지의 제왕 속 아라곤캐릭터를 떠올려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영화 속의 한 장면이라고 생각하고, 한 화면에 반영하는 게 작가로서의 업무인 만큼 이번 캐릭터는 약간 고백을 하는 듯한 느낌으로 캐릭터가 누군가에게 무릎을 꿇고 앉아있고 꽃다발을 들고 있는 모습, 그리고 살짝 얼굴을 붉혀서 진심 어린 모습을 표현하는 구도로 잡았습니다.



스케치를 마무리한 뒤 선 따는 작업을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을 딸 때는 채색 작업을 염두하고 레이어 구분을 철저히 해야 한답니다. 또한 선 작업할 때 깔끔함은 챙겨가되 형식적이고 틀에 박혀 있지 않도록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일명 알잘딱깔센이라고 하죠?

 


예를 들어 얼굴 라인은 확실한 선이 있지만 머리카락은 유동적이기 때문에 힘을 빼고 그려야 한다든지 등 이러한 세밀한 부분까지 챙겨서 작업하는 편입니다.



마감 기한이 있는 웹툰 작업을 하다 보면 이러한 소품들은 일일이 그릴 시간이 없는 편이에요. 그래서 드로잉 프로그램인 클립스튜디오 자체에 있는 소스를 불러와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밑색과 채색 과정을 진행해 볼게요.



개인적으로 저는 밑색을 굉장히 쉽게 바르는 경향이 있어서 한 색으로 다 부어 영역만 지정해 두는 역할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폴더 파일을 만들고, 레이어 클리핑 기능을 활용해 영역 안에만 즉, 밑색이 부어져 있는 곳에만 색이 들어갈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런 단계를 거치면 머리카락 채색할 때 머리카락 사이를 일일이 지울 필요가 없어져서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 명암을 줄 차례인데요. 저는 명암도 한 번에 한 가지 컬러로 그림자만 일단 묘사하는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빛이 캐릭터의 위쪽에서 온다고 가정하면 명암은 아래로 질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한 가지 컬러로 묻으면 됩니다.

 


머리색과 얼굴색은 다른데 그 색의 차이를 신경 쓰지 않고 작업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러한 작업을 거치면 통일성 있게 빛을 받는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암 작업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빛을 더 많이 받는 부분은 좀 더 연한 색으로 명암을 바꿔주면 가장 기본적인 명암 작업 완성입니다.



기본 명암 작업 완성 후 빛이 조금 더 필요하면 빛을 추가하거나 묘사가 더 필요한 부분은 묘사를 추가하거나 등의 추가 작업을 진행하는 편입니다.


 

소스에서 배경을 추가해 준 뒤 마지막엔 작품의 전체적인 컬러감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오버레이 레이어기능을 사용해 전반적인 컬러감을 맞추고 보정까지 하면 ‘N미남 완성입니다. 캐릭터가 얼마나 로맨틱하고, 상대방에게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 등을 모두 전달하는 것에 집중해 작품을 그려보았는데요. 세상엔 많은 형태의 미남이 있는 만큼 저의 ‘N캐릭터도 많이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MBTI N형 얼굴 드로잉, 잭콕작가

 

쇼츠영상보러가기

*해당 영상의 전체 버전은 오직 와콤 원 구매 고객에게만 공개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 소개]

웹툰 그리기 튜토리얼 시리즈는 와콤과 웹툰 제작 스튜디오 KENAZ가 합작한 프로젝트로 현직 웹툰 작가들의 드로잉 팁과 제작 기법을 알려주는 동영상 튜토리얼입니다. 웹툰 드로잉에 관심이 있다면이 튜토리얼 영상을 자세히 보며 각각의 작가님이 알려주는 드로잉 팁을 배우고 따라 해 보세요이 포스팅과 영상의 무단 복제 및 상업적 사용은 불가합니다.

 

[작가 소개]

잭콕 작가는 카카오페이지 웹툰 영웅 뽑기는 신중하게작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웅 뽑기는 신중하게는 현실 속 주인공이 게임 속 세상으로 들어가 무너져 내리는 게임 속 세계를 기억도 힘도 잃은 영웅과 함께 구하는 과정을 그린 웹툰입니다.

 영웅 뽑기는 신중하게 바로가기

 

[사용 제품]

이 영상에 사용된 와콤 타블렛 제품은 '와콤 신티크 프로 27'이며와콤의 타블렛 제품이 궁금하다면 와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와콤 공식 온라인 스토어 바로가기

 와콤 신티크 프로 27 구매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