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 툰 붐 하모니 vs 모호
2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 툰 붐 하모니 vs 모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애니메이터 사이에서 자주 활용되는 2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로는 툰 붐(Toon Boom) 하모니와 모호(Moho)를 꼽을 수 있습니다. 둘 중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지 고민하는 분이 있다면 본 게시물을 확인해 주세요. 툰 붐 하모니와 모호 프로의 특징과 차이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툰 붐 하모니는 모든 종류의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업계 표준으로, 다양한 고급 기능과 함께 뛰어난 안정성을 자랑합니다. 입문자를 위한 에센셜(Essential)부터, 어드밴스드(Advanced), 전문가를 위한 프리미엄(Premium) 세 가지의 플랜을 제공합니다. 툰 붐 하모니는 2D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드로잉 기능과 특수효과 등도 뛰어납니다. 파이프라인을 위한 피처 세트를 탑재하고 있어 장편 영화나 고품질의 상업 애니메이션 작업에 탁월한 소프트웨어입니다.
또, 2D 리깅 퍼펫 인형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캐릭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아트워크를 재사용하여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중요한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에 적합합니다. 다양한 인터페이스과 강력한 라이브러리 시스템을 통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툰 붐 하모니는 와콤의 번들 소프트웨어이기도 한데요, 와콤 액정타블렛 신티크 프로 16, 24, 27 제품을 구매한 후 제품 등록을 마치시는 분들은 툰 붐 하모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툰 붐 하모니뿐만 아니라 툰 붐 스토리보드 프로 역시 기간 한정 무료로 사용 가능한 번들 소프트웨어입니다.
모호는 2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로, 처음에는 취미용 프로그램으로 시작해서 벡터 등 기능이 추가되어 지금의 13.5 버전까지 발전했습니다. 모호는 입문자 또는 아마추어를 위한 데뷔(Debut) 버전과 고품질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전문가를 위한 프로(Pro) 버전으로 나뉘어 있으며, 프로 버전은 더욱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호는 강력한 2D 리깅 시스템을 바탕으로 사람, 동물 등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고 싶은 모든 생물과 개체의 골격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스마트 본(Smart Bones)이라는 리깅 기능은 모호의 대표적인 특징인데요, 원하는 방식으로 캐릭터가 정확하게 동작하도록 만들어주며 설정하기도 매우 쉽습니다. 모호의 고유한 벡터 시스템은 애니메이션과 리깅에 최적화되어, 움직이는 동안 모양을 항상 일관적으로 유지해줍니다.
두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마쳤으니, 주요 차이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툰 붐 하모니는 업계 표준으로 인식되는 만큼, 영화와 TV 애니메이션에 적합하고 대형 프로덕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퍼펫 또는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좋습니다. 프레임 바이 프레임(frame by frame) 애니메이션 작업이 가능하고, 기존 2D 파이프라인의 워크플로우를 복제하기 위한 뛰어난 도구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러프한 애니메이션부터 색채, 최종 합성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툰 붐 하모니는 기본적으로 벡터 툴에 중점을 두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어드밴스드와 프리미엄 플랜은 비트맵과 벡터 드로잉 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드로잉은 보다 자연스럽게 스케치하고 회화적 효과가 적용되고, 벡터 툴은 깔끔한 잉크 및 페인팅 아트워크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또, 벡터 선은 전통적인 미디어 스타일을 복제한 스타일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모호는 비교적 쉽게 기능을 익힐 수 있으며 캐릭터 재사용이 가능하고, 뛰어난 리깅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결 프로세스가 직관적이면서 간단한 것도 모호의 특징입니다.
모호 역시 벡터 드로잉 툴에 중점을 두는 프로그램이며, 비트맵 드로잉도 가능하지만 다른 프로그램에서 그린 비트맵 아트워크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벡터와 비트맵 아트에 모두 작동하는 리깅 도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모호 역시 강력하지는 않지만 프레임별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드로잉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프레임 바이 프레임(frame by frame) 애니메이션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평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