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Education

와콤, 안양문화고등학교 웹툰메이커스과에 ‘와콤 신티크프로 24 풀세트’ 구축

Wacom 2023. 6. 7. 11:43

와콤, 안양문화고등학교 웹툰메이커스과에 ‘와콤 신티크프로 24 풀세트’ 구축 

 

 

한국에서 시작된 문화 콘텐츠 웹툰이 웹툰을 넘어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 콘텐츠에 활용되면서, 문화 콘텐츠 업계를 선도하는 원천 IP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웹툰 창작자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충족하는 인력풀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웹툰 창작 인재 육성이 웹툰 시장의 주요 과제로 떠오르기 시작했어요. 국내 특성화고등학교에서도 고등학생 시기부터 체계적인 웹툰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실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 소개하는 안양문화고등학교 웹툰메이커스과 역시 현 시대가 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전문 웹툰 창작자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 학과는 최상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강사진, 협력 기업 등 완벽한 웹툰 교육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특히 최근 웹툰스튜디오에 현업 웹툰 작가들이 사용하는 고성능 장비인 와콤 신티크프로24와 에르고 스탠드 풀 세트를 전면 도입하고, 학생들이 현업 창작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어요. 학생들은 전문 강사진을 초빙한 전공 심화 실습에서 와콤 타블렛을 활용하는 등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양문화고등학교 웹툰메이커스학과는 2021년 승인 후 2023년에 신설된 국내 최초 특성화고 웹툰 학과입니다. 안양문화고는 여자 특성화고등학교로 40여년간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을 장려하고 지원해왔으며, 최근에는 ‘2023년 미래여성경제인육성사업학교로 선정되는 등 여성 리더 교육에 힘쓰고 있는 학교입니다. 그중에서도 웹툰메이커스과는 K-웹툰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교육을 기반으로 한 웹툰 콘텐츠 제작 인재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잠재력이 뛰어나며, 학벌보다는 능력이 우선시되는 웹툰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웹툰메이커스과로 학과 개편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이 학과는 활발한 웹툰 산업에 발맞춰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 첫 신입생 모집 시 4: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담임선생님은 애니메이션 전공의 미술 교사로, 담임 교사 편성에 있어서도 학생들의 니즈와 학과 연관성을 고려했다고 합니다.

 

웹툰메이커스과 1학년은 컴퓨터그래픽과 미술, 조형 과목을 통해 기본기를 익히고, 네이버 웹툰 작가가 진행하는 전공 심화 실습 시간에 와콤 타블렛을 활용한 실기 수업과 시나리오 수업을 진행합니다. 2학년부터는 주 10시간 이상의 웹툰콘텐츠제작 수업을 통해 현업에서 요구되는 고급 크리에이티브 툴로 작품을 만들고, 웹툰크리에이터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졸업 후에는 웹툰 작가, 웹툰 PD, 콘티 작가, 스토리텔러, 작화가 등 다양한 창작 전문가로 취업하거나 관련 대학으로 진학하는 투트랙(2track) 진로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안양문화고등학교는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최고의 창작 실습 인프라에 투자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웹툰메이커스과의 신설과 동시에 웹툰스튜디오에 와콤 신티크프로24’ 풀 세트 25대를 구축했습니다. 와콤 신티크프로24는 웹툰 및 디자인 등 창작 업계 전문가들이 활용하는 고사양 액정타블렛으로, 현재 성보경영고, 경기모바일과학고, 부산세무고, 인천금융고 등 창작 교육 시스템을 갖춘 특성화 고교에서 도입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와콤 타블렛 도입에는 세계 1위의 타블렛 기업이자, 그에 대한 원천 기술을 보유했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인근 대학을 비롯한 대학교 웹툰학과에서도 와콤 실습실을 구축했으며, 웹툰 업계에서 표준 장비로 통한다는 점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안양문화고등학교 윤경희 교감선생님에 따르면, 최고의 실습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여러 자문을 거치면서 와콤을 알게 되었으며, 학생들이 고등학교 과정에서부터 전문 장비로 교육받으면 추후 취업과 진학 중 어떤 진로를 선택하더라도 수월하게 적응할 것이라는 판단에 와콤 타블렛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특히 고사양 제품인 신티크프로24의 고급스러운 외관과 뛰어난 품질은 최고를 지향하는 웹툰메이커스학과의 목표와 부합했다고 해요. 

 

현재 안양문화고등학교는 와콤 신티크프로24와 에르고스탠드 세트를 갖춘 웹툰스튜디오 실습실 1곳과, 웹툰으로 버추얼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는 방송스튜디오 1, 영상 편집 실습실을 1곳 보유하고 있습니다.

 

 

안양문화고 웹툰메이커스과는 다양한 기관 및 기업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타 학교와 차별화된 교내외 협력 인프라를 자랑합니다. 전국 10개 웹툰 스튜디오 및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웹툰협회, 연성대학교 웹툰만화콘텐츠과와의 협약을 통해 학생들이 고등학교 재학 단계부터 대학과 연계된 전문 교육과 현장실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2024년부터는 웹툰 스튜디오에서 도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졸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중 주 2회의 현장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우수 학생에게는 취업 기회를 제공한다고 해요.

 

인근 대학 웹툰학과와 연계한 수업 및 전문가 특강 등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닥터프로스트 이종범 작가의 특강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6월부터는 해당 대학과 함께 지역 내 벽화그리기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지역 사회공헌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다가오는 9월에는 웹툰/만화 전국 공모전을 개최하고, 10월에는 연성대학교와 함께 안양시 50주년을 기념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웹툰/만화 콘텐츠 ON/OFF 페스타축제를 진행합니다.

 

 

웹툰메이커스과 학생들은 전공 심화 프로그램과 방과 후 활동에서 신티크프로24를 활용해 창작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전공 심화 시간에는 네이버 웹툰 작가 출신의 강두식, 배철완 강사가 클립 스튜디오를 활용한 드로잉 방법과 웹툰 시나리오 제작법을 교육합니다. 웹툰반, 일러스트반, 애니메이션반 총 3개의 동아리에서도 신티크프로24를 사용 중이며, 최근에는 지역사회 내 카페 캐릭터 상품을 제작하는 프로젝트에도 착수했습니다.

 

신티크프로24는 24인치의 넓은 스크린 위에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하고 복잡한 드로잉 과정을 익히기에 수월하며, 쾌적한 펜 사용감을 선사한다는 특징 덕에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학생들은 영상으로만 접했던 전문가들의 장비를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습실 수업이 가장 기다려진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안양문화고등학교 양민영 부장선생님에 따르면, 실제 타블렛으로 웹툰을 제작했던 전문 강사가 타블렛 화면에 디지털 드로잉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학습 이해도가 상승했고, 평소에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전문 장비인 신티크프로24를 사용할 수 있는 실습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전공 심화뿐만 아니라 방과 후 및 동아리 활동에서도 학생들이 타블렛으로 작업하며 창작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꾸는 웹툰메이커스과 1학년 박소은 학생은 안양문화고등학교의 뛰어난 실습 환경으로 인해 진학을 결심하게 됐다, “아이패드를 쓰다가 학교에서 신티크프로24를 사용해 보니, 화면이 2배 이상 커져서 작업하기 매우 편리하다. 특히 넓은 화면에 레퍼런스를 띄운 채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고,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와콤 프로 펜 2도 유용하다고 말했습니다.

 

1학년 박진희 학생 또한 드로잉을 할 때 대부분 클립 스튜디오를 사용하는데, 신티크프로24의 넓은 화면 덕에 여러 창을 많이 켜야 하는 클립 스튜디오를 쓸 때도 만족스럽다는 소감을 남겼다. 박진희 학생은 신티크프로24는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저가형 타사 제품에 비해 훨씬 사용감이 부드럽고 손목 건강에도 좋다, “앞으로 진행할 웹툰메이커스과 합작과 개인 단편 작품을 만드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웹툰작가 겸 일러스트레이터를 목표로 하는 1학년 최서현 학생은 신티크프로24같은 전문 장비와웹툰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학교에 진학하면 장래희망을 이룰 수 있겠다는 생각에 이 학과에 진학했다, “펜의 인식이 매우 빠르고, 세밀한 작업이 가능한 신티크프로24를 사용해 작업할 수 있는 전공 심화 특강을 가장 좋아한다고 긍정적인 의견을 밝혔습니다.

 

 

안양문화고 웹툰메이커스학과는 높은 경쟁률을 반영해 2024년부터 인원을 증설하고 2개반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웹툰스튜디오 실습실을 추가 개설과 함께 신티크프로24를 추가 도입할 계획입니다. 2곳의 신티크프로24 실습실을 통해 ‘11타블렛사용 환경을 이어 나간다고 해요.

 

물적(실습실), 인적(강사진), 양적(협약 기업) 인프라를 모두 갖추었으며, 최초라는 타이틀과 최고를 지향하는 교육 목표에 걸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는 안양문화고 웹툰메이커스과. 향후 해당 인프라를 잘 유지하고 발전시켜서 여성 K-웹툰 콘텐츠 인재를 배출해낼 웹툰메이커스과를 와콤이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aiiDDmZJQiQ

 

웹툰메이커스과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부탁 드리며, 웹툰메이커스과 학생들이 고성능 액정타블렛 신티크프로24를 활용해 실습하는 모습은 와콤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으니, 위 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와콤 신티크프로24 자세히 보기

 

▶ 와콤 유튜브 채널 - 웹툰 학원보다 좋은 요즘 고등학교 웹툰 전공 교실

 

▶ 안양문화고등학교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