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om Blog :: 경북교육청 유튜브 실시간 수업, 와콤 원으로 한다!

고객 이야기/교육2020. 3. 13. 10:04

경북교육청 유튜브 실시간 수업, 

와콤 원으로 한다!


3월은 입학식, 개학 등으로 학교가 시끌벅적해야하는 달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연기되면서 경북도육청은 학생들의 학습 공백을 막고자 전국 최초로 '유튜브 스트리밍 방송'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초등 교사들이 직접 만든 디지털 교육자료, 캠과 마이크 등 방송장비, 그리고 와콤 액정타블렛을 활용해 매일 일정한 시각에 실시간 라이브 방송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학 선생님들이 주축이 되어 학년별 수학과정을 강의하고 있는데요. 선생님들은 수업 자료를 PPT 파일로 준비하고, 방송을 위한 카메라와 마이크를 세팅하고, 수업 자료에 디지털 판서를 하는데에 와콤 액정타블렛 와콤 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유튜브 링크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함께 수학문제를 풀고, 직접 채팅창에서 답을 달거나 질문을 할 수도 있고, 실시간 생방송을 놓치더라도 녹화된 영상을 언제든지 재생해 나중에 복습할 수도 있어 학생들의 반응이 뜨거운데요.



 

낯설고 집중도가 떨어질 것으로 본 어른들의 우려와는 달리, 학생들이 좋아할만한 유튜브 채널이라는 플랫폼, 선생님과의 실시간 소통, 온라인으로 경험하는 강의와 채팅창으로 만나는 또래 친구들과의 소통방식이 통했나 봅니다. 경북 지역을 대상으로 하지만 유튜브는 전국 어디서나 누구든지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최대 천명에 가까운 유튜브 시청자가 몰리고, 수업을 진행하시는 선생님들의 유튜브 채널에도 구독자가 빠르게 느는 등 인기를 더하고 있습니다.

 

선생님들은 수업 자료인 PPT 파일 위에 마우스가 아닌 와콤 원 액정타블렛을 사용해 쉽게 손필기를 하고 자연스럽게 강의를 진행하는 모습니다.  액정 타블렛 '와콤 원'을 활용해 유튜브 실시간 수업을 하는 모습, 함께 보실까요?




"PPT 파일을 타블렛 화면에 열어두고,

그 위에 펜으로 직접 문제 풀이를 할 수 있어요"

 



실제 유튜브 실시간 수업의 수학 시간 방송 화면 입니다. 수학 교과의 특성상 여러 도형을 그리거나, 수식을 풀어 써야하는 일이 많은데요. 특히 문제 풀이를 할 때에는 마우스로 숫자를 쓰려고 하거나 밑줄을 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와콤 원 액정타블렛은 스마트폰처럼 화면 위에 손을 대고 디지털 펜으로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PPT에서 기본 제공하는 잉크 입력 기능을 활용하면, 별도의 판서 프로그램을 쓰지 않고도 손글씨, 주석달기, 그림그리기 등 칠판에 쓰는 것처럼 쉽고 편하게 디지털 판서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 특성상 정해진 시간 내에 실수 없이 빠른 진행이 필요할텐데요. 손을 더 자유롭게 만들어준 디지털 펜과 액정 타블렛 덕분에 강조하고 싶은 내용과 반복 설명하고 싶은 내용 등을 더욱 빠르게 설명할 수 있게됩니다.



"주석 포함해 저장하기를 하면 수업 리뷰에도 도움이 됩니다"


문제 풀이 외에도 도형을 그리거나, 주석을 달 때 등 와콤 원이 쉽게 판서를 도와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는데요. 특히 PPT 화면에서 슬라이드쇼로 재생을 할 때, 와콤 펜이 자동으로 펜모드를 인식해 수업 자료 위에 직접 필기를 곧바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워포인트에서 '주석 포함해 저장하기' 기능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필기했던 내용들이 저장돼 추후 수업을 마친 후 리뷰할 수도 있는데요.



PPT 뿐만 아니라 PDF 파일에서 자체 펜 입력을 하거나 윈도우 엣지브라우저로 불러와 브라우저 자체에서 제공하는 펜입력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10 이상 PC에서는 'Window Ink 작업 영역' 기능을 활성화 시켜서 스크린 캡처해서 필기할 수 있는 '화면 스케치', 디지털 메모나 디지털 드로잉을 할 수 있는 '스케치북' 등 윈도우 PC 자체에 있는 펜 입력 기능들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와콤 원 액정 타블렛은 윈도우 PC와 연결만 하면 별도의 판서 프로그램이 없이도 곧바로 화면에 필기하고, 이 스크린을 학생들에게 바로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종이 위에 필기하듯 자연스러운 필기감이 와콤 원의 큰 장점"


마치 종이 책 위에 연필로 필기하듯, 자연스러운 드로잉 느낌을 제공해주는 와콤 원 덕분에 처음 액정 타블렛을 접하는 선생님들도 쉽게 적응해 디지털 판서를 할 수 있었다는 후문입니다 :) 



펜 타블렛의 경우 모니터 화면을 보면서 손은 타블렛에 대고 써야하는 방식때문에 익숙해 지는데 시간이 걸리는 반면, 액정 타블렛은 곧바로 화면 위에서 자료를 보며 판서를 할 수 있어 금방 능숙해질 수 있는데요. 특히 40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실시간으로 수업을 실수 없이 진행해야 하는 라이브 수업의 특성 상,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액정 타블렛을 판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합니다. 

 

실제 경북교육청 실시간 수업을 유튜브 방송을 진행하고 계신 이희명 선생님의 블로그에는 유튜브 실시간 수업에 필요한 장비와 프로그램, 준비 과정 등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장기 휴교로 인해 온라인 수업을 준비 중인 교사, 강사, 교수님들을 위해 이희명 선생님께서 실제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준비 사항, 장비 등을 공개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와콤 원 타블렛 활용법 및 실시간 수업을 진행하며 얻은 노하우, 팁 등을 전수해주실 계획이라고 합니다 :)


아래 이희명 선생님 블로그에서 온라인 강의 관련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이희명 선생님 블로그 바로가기 (https://gyo6.pe.kr/33)



온라인 방송 강의를 하기 위해서는 교재 뿐 아니라 여러 모니터와 노트북, 웹캠, 마이크 등 많은 장비가 필요해 책상 위에 준비해야할 것들이 많은데요. 와콤 원의 경우 13형의 콤팩트한 사이즈와 별도의 장비가 필요 없어 책상 위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콤 원 액정타블렛은 자체가 모니터이기 때문에 모니터를 추가로 구비할 필요 없이 와콤 원 타블렛 하나로 듀얼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액정타블렛 와콤 원 자세히보기


▶ 액정타블렛 와콤 원 지금 구매하기


Posted by Wa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