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om Blog :: [와콤생활백서] #4 포토샵과 타블렛에서 꼭 알아야 할 단축키는?

태블릿 이야기/팁2019. 5. 17. 16:24

와콤 생활 백서 #4

"포토샵에서 꼭 알아야 할 단축키는?"



펜 타블렛으로 작업을 하다보면 어느새 마우스에서 멀어지게 되는 나를 발견! 한 손으로 펜 잡고 드로잉하기도 바쁜데 언제 마우스로 옮겨가서 작업 툴 변경하고, 설정까지 바꿔주면서 작업하나요 ㅠ_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평소 자주 쓰는 프로그램의 작업 실행 단축키를 알아두면 마우스 없이도 빠른 설정 변경이 가능해 작업 효율도 업그레이드 된다는 사실~! 정말 많이 쓰는 단축키 몇개만 알아둬도 드로잉 흐름이 끊길 일 없이 빠른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브러시, 선택, 이동 등의 '툴'을 자주 바꿔가며 작업해야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팁이 될텐데요. 지금부터 자주 쓰는 단축키들을 함께 알아볼까요?




"드로잉/채색할 때 유용한 브러시(Brush) 관련 단축키를 알아보자"



1. 브러시 툴 선택 : 
현재 브러시 외 다른 도구가 선택돼있을 때, 빠르게 채색하기 위해 브러시 툴로 옮기고 싶다면 Brush의 앞글자인 "B"를 떠올리며 B 키를 눌러줍니다! 그럼 곧바로 브러시 도구가 선택되면서, 타블렛 펜으로 드로잉 및 채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브러시 크기 변화 : 크게 - ] , 작게 - [

드로잉이나 채색을 하다보면, 면적에 따라 브러시 크기를 조절해야할 때가 많은데요. 엔터 키 위에 있는 대괄호 [] 키를 이용하면 브러시 크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크기를 키우고 싶을 땐 ] 키를, 줄이고 싶을 때는 [ 키를 눌러주면 되는데요. 여러번 누를 수록 크기가 점점 변한다는 사실, 알아두세요~!


3. 전경색 채우기 Art + Delete

현재 선택된 범위의 색을 한꺼번에 칠하고 싶을 때, 페인트 통 도구를 굳이 클릭하지 않아도 단축키 하나로 해결된다는 사실! Art (알트)키와 Delete(딜리트) 키를 눌러주면 현재 선택돼있는 전경색으로 쉽게 색이 입혀집니다. 빠르게 채색하고 싶을 때, 혹은 밑 바탕 색을 연하게 입혀놓고 덧칠하고 싶을 때 쓰면 유용하겠죠?

4. 배경색 채우기 : Ctrl + Delete
위의 전경색과 반대되는 '배경색'으로 칠할 수 있는 단축키도 있습니다. Art (알트) 키가 아닌 Ctrl (컨트롤) 키와 Delete (딜리트) 키를 눌러주면 배경색으로 설정돼있는 컬러로 채울 수 있습니다.

5. 전경색 / 배경색 전환 : X
현재 설정돼있는 전경색과 배경색을 뒤바꾸고 싶다면? 간단하게 알파벳 X 키만 눌러주면 서로의 색이 뒤바뀝니다. 크로스 X 를 떠올리면 쉽겠죠?






6. 스포이드 툴 선택 I

색상을 뽑아내고 싶을 때 사용하는 스포이드 툴은 I 를 누르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변의 다양한 색상을 정확히 선택해 칠하고 싶을 때, 마우스 없이 단축키만으로 한번에 툴을 옮겨보세요 :)






7. 그라디언트 or 페인트통 툴 선택 : G

그라디언트 툴이나 페인트통 툴을 선택하고 싶다면 G 를 누르면 됩니다. 그라디언트의 앞글자를 따서 G로 기억하면 쉽겠죠?








"사진 편집할 때 유용한 '선택/편집툴' 단축키를 알아보자"


누끼를 따거나 도형 작업, 혹은 사진 합성 등의 편집 작업을 할 때 유용한 단축키도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레이어를 왔다 갔다 하며 상에서 선택, 이동을 자주 해야하는 편집 작업의 특성 상 도구 단축키를 알아두면 편합니다. 마우스로 일일이 이동해가며 도구를 누르지 않아도, 아래 자주 쓰는 단축키로 웬만한 도구 선택은 해결 가능! 각 도구를 뜻하는 영어단어에서 따온 알파벳이 많으니, 한번 알아두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




1. 선택 도구 선택 : M

2. 이동 도구 선택 :  V

3. 마술봉 (자동선택) 도구 선택 : W

4. 올가미 도구 선택 : L

5. 지우개 도구 선택 : E



도구 뿐만 아니라 선택 도구에서 자주 쓰이는 단축키들도 알아두면 훨씬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한데요. 모두 선택, 선택영역 해제, 반전 등의 키도 함께 알아볼까요?


6. 모두 선택 : Ctrl + A 


7. 선택영역 해제 : Ctrl + D


8. 선택영역 반전 : Ctrl + Shift + I


9. 선택영역 붙여넣기 : Ctrl + Shift + V


10. 자유 변형 : Ctrl + T



"타블렛에서 자주 쓰는 단축키를 설정해보자"


평소 자주 쓰는 명령어나 단축키를 미리 타블렛에 입력해두면 조금 더 빠른 작업이 가능한데요. 와콤 타블렛 중에는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 '익스프레스 키 (Express Keys™)' 가 탑재돼 쉽고 빠른 단축키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와콤 인튜어스, 와콤 인튜어스 프로, 와콤 모바일 스튜디오 프로 의  펜 타블렛은 모두 익스프레스 키를 갖추고 있는데요. 와콤 모바일 스튜디오 프로의 경우 중형, 대형 크기는 8개의 익스프레스 키를, 이번에 새로 출시된 소형 크기의 경우 6개의 버튼을 제공합니다.



 

익스프레스 키 외에도 터치 링, 센터 버튼, 펜 사이드 스위치 등을 통해 확대, 이동, 축소, 패닝 등의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데요. 함께 알아볼까요?


처음 와콤 타블렛을 설치하게 되면 설치 마법사에서 아래와 같이 익스프레스 키의 위치를 오른쪽, 왼쪽 둘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유저 모두를 위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평소 쓰기 편한 방향으로 설정해두면 됩니다.



제어판의 '와콤 타블렛 등록정보' 에서는 와콤 타블렛의 익스프레스 키 및 제스처, 터치링 설정도 가능한데요.



손가락을 이용해 타블렛 상에서 끌기, 클릭, 스크롤, 확대 등의 제스처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익스프레스 키에 평소 자주 쓰는 키나 기능을 한번에 실행할 수 있도록 변경할 수도 있는데요.



   


작업 용도와 스타일에 맞도록 나만의 키로 설정해두면 조금 더 편리하고 빠른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

펜 타블렛 사용법과 단축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트도 참고해주세요!



▶와콤 펜 타블렛 사용법

아직도 종이에 그리니? 와콤 펜 태블릿 사용법 A to Z



▶포토샵 단축키 알아보기

오늘의 그림일기 #1 "단축키가 시작의 반!"


Posted by Wa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