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om Blog :: “인튜어스4로 게임 개발자 키웁니다” - SBS 게임 아카데미

고객 이야기/기업2011.02.23 14:19

 

온라인 게임 개발 기술을 선도하는 우리나라는 온라인 게임 시장 부흥기인 2000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배에 달하는 시장 규모 성장을 이끌어냈다.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게임 개발 업체 수는 30여개 남짓으로 미미했지만, 10년 넘는 기간 동안 성장을 거듭해 최근에는 수출 1 8천억원, 내수 4 5천억원에 달하는 대형 산업이 됐다. 뛰어난 개발 능력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세계에서 손꼽히는 소비시장이기도 한 한국의 게임 산업은 정부가 나서서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키우고 싶어하는 효자 산업이다.

 

게임 시장 성장으로 개발자 지원자 대폭 늘어


게임 시장이 커지다 보니 국내 게임 업계 종사자만 해도 약 4 3천여 명으로 불어났다.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이들 역시 수천명에 달한다. 전문적인 강좌를 통해 스킬을 가르치는 컴퓨터 그래픽 학원에서도 과거에는 애니메이션, 그래픽, 웹 디자인, 편집 디자인 분야에 수요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게임 개발파트를 별도로 독립시켜 센터를 개설할 만큼 게임 개발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늘었다. 디지털 디자인 교육의 메카 SBS아카데미 컴퓨터아트학원은 최근 늘어난 게임 개발 전문화 교육 과정의 수요를 적극 반영해 지난 1‘SBS게임아카데미신설 오픈 했다.

 

2011 1, SBS게임아카데미 신설


SBS아카데미 컴퓨터아트학원 김양곤 이사는 최근에는 대학에서 게임개발을 전공한 학생들 외에도 비전공자들이 수강생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게임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점차 게임을 종합 예술 콘텐츠로 인식하게 되면서 학생들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진로를 바꾸고 새롭게 기술을 익혀 직업을 전환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다고 말했다. SBS아카데미는 기존의 게임 프로그래밍이나 그래픽 등의 게임 개발 과정을 전국 7개 지점에서 일반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고 있었는데, 최근 게임 개발자 지원 수요가 크게 늘면서 게임아카데미를 독립적으로 분리해 개원했다.


최고사양 컴퓨터 및 인튜어스4 완벽 구비


SBS게임아카데미는 최고의 시설과 강사진 투입을 목표로 차별화된 게임 개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그 첫번째로 와콤 인튜어스4를 전면 도입했다. 인튜어스4는 게임 개발 업체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강력한 실무형 도구다. 김양곤 이사는 게임업체의 대부분이 실무에 와콤 인튜어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취업 후 빠른 실무적응을 위해 게임그래픽교육에 인튜어스4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와콤 인튜어스 외에 경쟁 제품이라 할 만한 도구가 없기 때문에 인튜어스4 외에 다른 선택이 있을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게임 아카데미에 인튜어스도입은 필수적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여전히 원화 작업시 수작업을 통해 스캔받는 경우도 있지만, 태블릿은 게임 개발 과정 중에서 가장 중축이 되는 그래픽 작업 전반에 걸쳐 사용하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인튜어스4를 통한 선실습은 당연한 것이다그는 게임 그래픽 분야에 태블릿을 통한 100% 디지털 작업이 정착되어 원화, 모델링, 맵핑 등 게임그래픽 공정 전분야에 태블릿 사용이 보편화 되었다고 했다.


 

수강생들 인튜어스4 체험 뒤 공동구매 요청


업체들의 양상이 이렇다 보니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이들 역시 학원을 선택하는 기준의 1순위로 완벽한 교육 시설을 꼽는다. SBS게임아카데미에 수강 중인 김모(27) 학생은 모델링과 그래픽 분야에서 태블릿을 모두 쓰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태블릿으로 교육을 받고, 연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인튜어스4는 학원에 와서 처음 사용해 봤는데, 드로잉 감을 익히는 데 많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 학생은 집에서도 연습을 하기 위해 최근 와콤 뱀부를 구매했을 정도로 태블릿을 활용한 디지털 드로잉에 심취해 있다. 김양곤 이사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원에서 인튜어스4를 접해본 뒤 개인적으로 구매 의사를 적극 밝히고 있다. 공동구매를 진행할 계획에 있을 정도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열의나 인튜어스4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SBS게임아카데미의 그래픽 강의를 맡고 있는 한나래 강사는 인튜어스4는 기울기나 필압에서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미세하고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표현능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말하며, “탁월한 기능 덕분에 수정 작업이 반 이상으로 줄었고, 당연히 작업 속도는 빨라졌다고 덧붙였다.


 



실무형 포트폴리오 제작 교육으로 차별화


SBS게임아카데미에서는 게임 그래픽, 프로그래밍, 모바일 게임 과정을 주로 교육하며 7개월 간의 교육 과정 중 마지막 단계에는 수강생들이 실무형 포트폴리오 제작을 한다. 김양곤 이사는 실무형 포트폴리오 제작은 실제 업체에서 개발하는 온라인 게임의 알파버전으로 제작되는 고강도의 프로젝트로 그래픽, 프로그래밍 팀이 함께 협업해서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실무형 포트폴리오 제작은 SBS게임아카데미만의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으로 수료와 동시에 실무에 투입되어도 무방할 만큼 현실감 높은 교육 과정이다.

 

와콤과 WATC 협약 맺고 꾸준한 교육 환경 개선


SBS게임아카데미에 최초로 도입된 인튜어스4는 추후 전국 7개 지점의 SBS아카데미 컴퓨터아트학원에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인천과 부산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에 위치한 SBS아카데미 컴퓨터아트학원은 디지털 디자인 콘텐츠 교육에 있어 수준 높은 커리큘럼과 최신식 장비 및 시설 등을 갖추고 다양한 분야의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와콤은 SBS아카데미 컴퓨터아트학원과 와콤인증교육센터(WATC)’협약을 맺고 앞으로 디자인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할 계획이다. 김양곤 이사는 전국의 아카데미에 와콤 태블릿 도입을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산업에 걸맞는 우수 인재 배출을 위해 양질의 교육 환경 개선을 꾸준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osted by Wacom